축구에는 다양한 전술 포메이션이 존재한다.
아무리 강했던 팀도 완벽했던 전술과 완벽했던 포메이션도 언젠가는 새로운 팀과 전술에 의해
그 자리를 탈환 당하고 구시대적인 프레임이 씌워져 구닥다리 이미지로 전락하기 마련이다.
오늘은 다양한 포메션에 대해서 알아 보자.
[4-3-3]
강점
4-3-3 포메이션의 주요 장점은 중앙에 세 명의 미드필더를 배치해 중원 싸움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이다.
2명의 중앙 미드필더를 사용하는 팀에게 수적 우위를 가질 수 있어 유리하다.
또한 빌드업, 라인 플레이, 전반적인 볼 점유권 싸움에 도움이 된다.
4-3-3 포메이션을 사용하는 팀들은 선수들 사이에 삼각형을 만드려는 경향이 있다.
풀백-센터백-미드필더 / 3미들 / 윙포워드-미드필더-센터포워드 등 다양한 삼각형 형태가
그물처럼 짜임새있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다.
현존하는 포메이션 중에 가장 선수들간에 유기적인 움직임과 빌드업을 강조하는 포메이션이며
후방 빌드업을 중요시하는 현대 축구에서 상당히 트렌디한 전술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세 명의 미드필더진은 두 명의 미드필더진보다 상대에게 높은 위치에서의 전방 압박을 가하기가 더 유리하다.
보통 4-3-3 포메이션 전술은 1명의 홀딩 미드필더와 좀 더 전진배치된 2명의 미드필더로 역삼각형 형태로 배치되는데
여기서 1명의 홀딩 미드필더가 나머지 두 미드필더진과 수비라인의 사이 공간을 커버하여
좀 더 짜임새있는 수비형태를 구축할 수 있다.
약점
4-3-3 포메이션의 가장 큰 약점은 단일의 센터 포워드가 고립될수도 있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4-3-3에서 센터 포워드는 혼자서 2-3명의 센터백과 경합을 펼쳐야한다.
이것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으며 실제로 엄청난 견제를 받게된다.
최악의 경우 경기 내내 공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견제만 당하다가 끝날 수도 있는 포메이션이어서
이 전술은 센터포워드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다수의 센터백과 경합해도 밀리지않을 좋은 신체를 갖고 있거나
아니면 맨시티의 쓰리톱 중앙 포워드처럼 신체조건은 뛰어나지 않으나 볼을 다루는 기술과 소유 능력
센스로 경기를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쉽게 말해 단순히 골만 잘 넣는 포워드로는 4-3-3의 쓰리톱 중앙 포워드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해낼 수 없다는 뜻이다.
[4-4-2]
강점
4-4-2 포메이션에서 최전방에 2명의 공격수는 4백을 사용하는 상대팀의 두 명의 센터백을 지속적으로 괴롭혀줄 수 있다.
또한 상대의 공격 상황 시에 두 명의 공격수가 상대의 수비진이
미드필더진으로 공을 연결하여 주는 것을 차단하기에도 용이하다.
이 때문에 상대가 중앙을 통해 게임을 풀어나가기가 까다로워질 수 있다.
장점으로는 4-4-2는 카운터 어택(counter-attacks : 역습)을 펼치기에 가장 용이하고 밸런스가 잘 갖춰진 포메이션이다.
중앙 수비와 풀백, 중앙 미드필더와 넓은 미드필더(윙 미드필더)
두 명의 센터 포워드로 이어지는 구성은 선수들 간의 간격이 촘촘하며
공격 방향 또한 중앙과 사이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수들간의 겹겹이 쌓여있는 촘촘한 간격 때문에 수비적인 면에서 가장 안정적인 포메이션이기도 하다.
풀백을 지원하는 넓은 미드필더의 수비 가담으로 상대의 윙포워드가
위협적인 선수일 때 두 명의 협력 수비로 그 위협을 막아낼 수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윙 플레이보단 중앙에서
빌드업을 통한 중앙 지향적 공격 패턴을 주로 선보이는 팀에게는 약점으로 다가올 수 있다.
약점
구조적으로 탄탄하게 균형잡혀있고 수비적으로 안정적인 4-4-2 포메이션이지만
공격적으로는 자칫 단순한 공격 패턴으로 상대에게 간파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앙 수비수와 중앙 미드필더, 센터 포워드는 모두 동일한 패스 라인에 놓여있다.
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포지션에 국한되지않고 자유로운 움직임으로 경기장을 휘젓고 다닌다면
다양한 공격 패턴이 생성될지 모르겠지만 그렇게되면 이번엔 수비적으로 탄탄하고 균형잡힌 틀이 무너진다.
따라서 4-4-2를 사용하는 팀이 공격적인 측면에서 단순하지 않은 패턴이면서
수비적으로는 구조적이고 균형잡힌 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포메이션보다 선수들이 2배는 더 뛰어줘야한다.
체력적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 부분이다.
다른 약점은 바로 4명이 한 줄로 이루어진 두 개의 라인 사이의 공간을 커버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다.
4-4-2포메이션을 쓰는 팀들은 보통 일자로 두 줄 수비를 지향한다.
따라서 4백과 4명의 미드필더 두 줄 사이의 공간이 너무 넓어지면 상대의 날카로운 침투패스로
앞에 4명으로 이루어진 미드필더라인 한 줄이 속수무책으로 허수아비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4-4-2에서 4명이 한 줄이된 라인은 마치 한 몸이 된 것처럼 함께 유기적으로 움직여서
뒷 공간을 허용하지 않도록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며 포백라인과의 간격에도 신경을 써서 수비를 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약점은 당연히 중앙에서의 수적 열세이다.
요즘 추세가 3미들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데 두 명의 중앙 미드필더를
배치하는 4-4-2 특성 상 아무래도 중앙 싸움에서 밀릴 가능성이 크다.
이것을 커버하기 위해선 두 명의 선수가 공수 양면으로
일반적인 선수들보다 1.5배 이상은 뛰어줘야 수적 열세를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또한 체력적인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4-2-3-1]
강점
수비적인 면에서 가장 안정적인 포메이션이 4-4-2라면
공격과 수비 모두에서 밸런스가 가장 안정적인 포메이션은 4-2-3-1이다.
이 포메이션의 가장 핵심적인 선수는 아무래도 10번롤을 맡을 2선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인데
그 선수의 역량에 따라서 공격력이 좌우되고 그의 수비적 기여도에 따라서 중원에서의 힘싸움의 승자가 결정된다.
4-2-3-1의 양쪽 풀백은 4-4-2와 마찬가지로 공격 시 마음 놓고 오버래핑을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4-4-2에서는 양쪽의 넓은 미드필더가
4-2-3-1에서는 2에 해당하는 더블 피봇이 오버랩을 나간 양쪽 풀백의 자리를 메꿔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10번롤의 선수가 공격에만 치우치지 않고 밑으로 내려와 빌드업에도 관여를 한다면
중앙 미드필더가 3명이 되는 셈이되서 2명의 미드필더를 쓰는 팀에 수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이상적인 더블 볼란치는 딥-라잉 플레이메이커형 미드필더와
수비력이 뛰어난 왕성한 활동량의 수비형 미드필더 조합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약점
앞서말했듯이, 4-2-3-1 포메이션에서 수비 상황 시 10번롤 선수의 수비 기여가 중요한데
이 역할을 맡은 선수가 공격에만 치우쳐 수비 지원이 부족하다면 더블 피봇 선수들에게 그 수비 부담이 가중된다.
예를 들어 3명의 미드필더로 압박하는 팀에게 수적 열세에 빠질 수도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약점은 풀백의 공격적인 성향에 의해 팀의 공격력이 좌우된다는 점이다.
더블 피봇을 사용하는 포메이션은 공격 숫자가 다른 포메이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더블 피봇은 공격보단 수비적인 기여에 더 심혈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풀백이 공격을 지원해줘야하는데 풀백의 공격력이 약하거나 혹은 풀백이 오버랩으로 나간 자리를
더블 피봇이 제대로 메꿔주지 못해 마음놓고 오버랩을 나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연쇄적으로 공격력 저하까지 따라올 수도 있다.
모든 것이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졌을 때 공격과 수비 모두에서 안정적인 포메이션이 되는게 바로 4-2-3-1이다.
[4-4-2 Diamond]
강점
다이아몬드 4-4-2 포메이션은 중앙에 위치한 미드필더들이 다이아몬드 형태를 띄고 있어 다이아몬드 4-4-2로 불린다.
이 포메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중앙에서의 수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윙어가 존재하지 않는 포메이션인만큼 중앙에 힘을 실어 4명의 미드필더가 중원을 지배한다.
보통 요즘 왠만한 팀들은 3명의 미드필더를 두거나 심지어는 2명의 중앙 미드필더만을 두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팀들에게 4명의 중앙 미드필더가 존재하는 다이아몬드 4-4-2 포메이션과의
중원싸움은 힘겨운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다이아몬드 형태의 엇갈린 미드필더 배치는 수비 시 라인 사이 사이의 공간을 선점해 수비하기 수월하게 만들며
중앙에 두 명의 미드필더는 넓은 형태로 벌려 수비를 지원하거나 공격에 새로운 옵션을 추가해줄 수 있다.
약점
다이아몬드 4-4-2 포메이션은 풀백의 엄청난 활동량을 필요로 한다.
공격 시 풀백의 오버랩이 없으면 라인을 타는 윙 플레이를 이용한 공격이
팀에 하나도 없어 중앙으로의 공격 루트만 남아 단순한 패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풀백이 날개 쪽 공격과 수비를 넘나들며 왕성한 활동량을 자랑해야만 이 포메이션을 쓰는 의미가 있다.
이 포메이션에서 풀백과 더불어 뛰어난 역량을 필요로하는 포지션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투톱을 지원하는 공격형 미드필더 포지션에 있는 선수이다.
다이아몬드 4-4-2의 공격의 핵심이자 거의 모든 공격루트가 이 포지션에 있는 선수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여기서 10번롤은 물론 크랙으로서의 역량까지 필요로 하므로
팀의 에이스를 맡고 있는 높은 클래스의 선수가 필요하다.
이 선수의 역량에 따라서 공격이 좌지우지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풀백의 90분 내내 뛰어다닐 수 있는 왕성한 활동량과 공격형 미드필더의 역량이
다이아몬드 4-4-2 포메이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들이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을 시 이 포메이션은 아무런 장점도 발휘할 수가 없어서 약점으로 다가올 수 있다.
[3-5-2]
강점
후방에서부터 차근 차근 만들어가는 후방 빌드업의 중요성이 대두된 요즘
현대 축구에서 센터백의 패싱 능력은 필수적인 조건으로 따라온다.
보통 쓰리백에서는 왼쪽과 오른쪽 센터백은 공격 상황 시 슬금 슬금 앞으로 전진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부족한 팀의 공격력을 지원하여준다.
또한 내려앉은 팀을 상대로 얼리 크로스나 기습적인 중거리슛팅까지 공격 옵션으로 소화할 수 있어야해서
단순히 수비력만이 아닌 킥력과 전진 능력 또한 어느정도 갖춘 센터백이 쓰리백 좌우에서 매우 선호된다.
투톱과 중앙의 세 명의 미드필더를 통한 중앙 공격 루트와 공격적인 좌우 윙백의 사이드 공격 루트
거기다 방금 언급한 좌우 센터백(리베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선수)의 공격적인 지원까지
3-5-2 포메이션에서의 공격 루트는 매우 다양하다.
또한 중앙의 세 명의 미드필더는 상대팀과의 중원 힘겨루기에서도 밀리지않거나
혹은 2명의 중앙 미드필더를 기용하는 팀에게 수적 우위를 점할 수도 있어서 매우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2명의 센터 포워드는 4백을 사용하는 팀의 2명의 중앙 수비수를
지속적으로 괴롭혀줄 수 있으며 2명의 포워드와 2명의 중앙 미드필더
양 쪽의 윙백을 이용한 높은 위치에서의 강한 압박도 엄청난 무기가 될 수 있다.
원볼란치 형태로 딥-라잉 플레이 메이커 역할을 하는 1명의 처진 미드필더는
후방의 세 명의 센터백, 전방의 두 명의 미드필더 양 쪽 사이드의 윙백들과
편안하게 유기적인 패스를 주고 받을 수 있어 빌드업 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에 용이하다.
수비 시에는 양쪽 윙백이 내려와 5백 형태를 띄어 수비적으로도 탄탄한 대열을 유지할 수 있다.
약점
현대 축구에서 윙백과 풀백의 중요성은 이미 다 알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쓰리백을 기반으로 하는 포메이션은 윙백의 역량에 따라 팀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공격 시에는 윙어의 역할을, 수비 시에는 풀백의 역할을 해야해서
경기 내내 끊임없이 공수를 오갈 수 있는 엄청난 활동량과 체력, 성실함이 요구된다.
만약 풀백이 수비적인 역할이나 공격적인 역할 중 하나라도 잘 소화해내지 못한다면
자연스럽게 쓰리백은 수비적으로 취약함이 드러나게 되고 공격 지역의 투톱은 고립될 수 있다.
또한 3미들의 앞에 두 명의 선수에게 공격적인 재능과 창의성을 요한다.
사실상 후방과 전방, 사이드까지 모두 이어주며 공격을 이끄는 공격 시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어서
이 위치에 선수들의 역량에 따라 팀의 공격력이 좌우되기 때문에 그들의 뛰어난 활약이 반드시 요구된다.
[3-4-3]
강점
3-4-3 포메이션의 강점은 3-5-2 포메이션의 강점과 대부분 동일하다.
한 가지 차이점이라면 전방의 원톱 스트라이커를 보조하는 두 명의 포워드인데 여기엔 윙포워드가 위치할 수도 있고
트레콰르티스타(공격형 미드필더)형 선수가 위치할 수도 있다.(와이드 포워드라고도 불린다.)
3-5-2에서 수비형 미드필더를 제외한 앞에 두 명의 미드필더보다
3-4-3에서 원톱을 지원하는 두 명의 와이드 포워드가 좀 더 공격적으로 전진배치된다.
상대 미드필더진과 수비진의 사이 공간을 점유할 수 있고 상대 수비진을 끌어내기에 용이하다.
3-5-2가 좀 더 밸런스가 좋고 안정적인 포메이션이라면
3-4-3은 그것보다 조금 더 공격적인 포메이션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또한 전방에 배치된 세 명의 선수를 이용해 포백을 사용하는 상대의 수비진에 사이 사이 공간에서
강한 하이-프레싱을 넣는 전술도 상대 입장에서 굉장히 까다롭게 다가올 수 있다.
약점
앞서 설명한 3-5-2 포메이션의 약점과 동일하다.
유일한 차이점이라면 3-5-2 포메이션과 다르게 더블 피봇을 사용하는 3-4-3 포메이션 특성상
전방의 와이드 포워드 선수들의 수비 가담이 없다면 중원싸움에서 수적 열세에 시달릴 위험이 있다.
오늘은 간략하게 축구 포메이션 종류와 장단점을 알아봤음.
다들 즐거운 관람에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MLB LA 구단 (0) | 2024.01.17 |
---|---|
아이스 하키 경기 규칙 (0) | 2024.01.16 |
골프 클럽 종류 및 용도 (1) | 2023.10.18 |
테니스 경기 룰 정리 (3) | 2023.10.14 |
야구 약자 정리 (3) | 2023.10.12 |